가상화
가상화(Virtualization)
가상화는 컴퓨터 리소스의 추상화를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로,
가상화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(Hypervisor)를 사용하여 하나의 물리적 머신에서 가상 머신(VM)을 만드는 프로세스다.
즉 하나의 물리적 머신과 컴퓨터 리소스를 쪼개어 여러개인것 처럼 가상으로 쪼개 사용하거나,
반대로 여러개의 컴퓨터 리소스를 하나의 리소스로 만드는 것이 가상화다.
*컴퓨터 리소스 - 사용될 수 있는 항목으로 CPU,디스크드라이브,메모리 등등이 리소스가 될 수 있다.
하이퍼바이저(Hypervisor)
가상 머신을 만들고 실행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로,
호스트 컴퓨터(로컬 컴퓨터)에서 다수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실행하기 위한 논리적 플랫폼이다.
컴퓨터의 하드웨어 자원을 가상화하여 각 운영체제에 할당하고 관리한다.
*하이퍼 바이저로 사용되는 물리적 하드웨어를 호스트라고 하며, 그 리소스를 사용하는 여러 VM을 게스트라고 한다.
즉, 한대의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.
하이퍼바이저의 역할은 호스트 컴퓨터의 자원을 게스트 컴퓨터들에게 나눠주고 관리하는 것으로
각 게스트 컴퓨터는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, CPU성능, 저장 공간등의 자원을 할당받아 독립적으로 실행되며
이 자원은 각 게스트 컴퓨터에 의해 독립적으로 사용되므로 다른 게스트 컴퓨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가상머신(Virtual machine)
가상머신은 물리적 하드웨어 시스템에 구축되어 자체 CPU, 메모리,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및 스토리지를 갖추고 가상 컴퓨터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가상 환경이다.
즉 물리적 리소스를 갖고 있지 않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가상 컴퓨터라고 볼 수 있다.
[가상화] 1. Virtualization(가상화) 개념 쉽게 이해하기
가상화란 무엇일까요? 가상화(假像化, virtualization)는 컴퓨터에서 컴퓨터 리소스의 추상화를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이다. (...) 이것은 다중 논리 리소스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서버, 운
selog.tistory.com